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회화

[중국어 회화]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1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만두캐릭터
만두캐릭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만두는 중국어로 饺子[ jiǎozi ]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발음하는 만두라는 것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馒头[mán‧tou]라고 하는데요.  馒头의 의미는 소가 없는 찐빵을 이야기합니다. 

 

만두 馒头 란

馒头-만토우
馒头-만토우

馒头 만토우는 가지각색으로 있지만 일반적인 모양은 위와 같습니다. 

 

저는 처음 만토우를 먹었을 때를 잊지 못합니다. 그냥 무맛이고 매우 딱딱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친구가 알려줘서 알게 되었으나 만토우는 단독으로도 먹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반찬과 반찬의 국물과 함께 밥처럼 먹는 것이었습니다. 국물과 함께 먹으면 만토우가 눅눅해지면서 국물의 짭짤한 맛과 함께 맛있어집니다. 만토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밥 대신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토우에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위의 사진의 만토우는 가장 저렴한 만토우이고 좀 더 고급 진 만토우 종류 중에 花卷儿[huājuǎn(r)] 우리가 흔히 아는 꽃빵이 있는데요 이건 만토우에 비해 부드러워서 개인적으론 만토우보단 花卷儿 화쥐알을 추천드립니다

 

花卷儿-화쥐알
花卷儿 화쥐알

화쥐알은 우리가 흔이 보는 하얀 꽃빵 말고도 위에처럼 대파를 넣어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이 좀 더 들어있어서 단독으로 먹기도 맛있습니다. 

 

교자 饺子 란

우리가 쉽게 알고 있는 만두를 지칭한 것은 饺子[ jiǎozi ]라고 하는데요 한국에서도 만두라고 하면 찐만두, 군만두, 물만두가 있는 것처럼 중국에서는 어떻게 부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물만두 水饺[shuǐjiǎo]

水饺-쉐이지아오
水饺-쉐이지아오

우리는 일반적으로 중국의 만두를 떠올리면 찐만두를 생각하지만 사실 중국의 전통 만두라고 한다면 물만두 水饺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가정집에서 가장 쉽게, 자주 해먹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생일에는 빠질 수 없는 메뉴이며 특별한 날이 있을 때도 직접 만두 피와 속을 만들어 빚어 먹습니다.

 

저는 중국의 쉐이지아오가 한국의 김밥과 비슷한 존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록 지금은 김밥을 집에서 만들어 먹기보단 직접 사 먹는 시대가 오긴 했지만 여전히 김밥은 집에서 만들어 먹는 김밥이 최고인 것처럼 중국에서도 쉐이지아오를 밖에서 팔긴 하지만 집에서 쉐이지아오를 직접 만들어 드시는 가정이 더 많았습니다. 

 

2. 찐만두 蒸饺[zhēng jiǎo]

蒸饺-쩡지아오
蒸饺-쩡지아오

찐만두 蒸饺 라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우리 머리에  동시에 떠오르는 것은 찐빵이 있을 것 같습니다. 찐빵은 다음 화에서 좀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쪙지아오는 쉐이지아오 보다 중국 가정에서 사 먹는 비율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쪄야 하는 기계가 필요해서 그런 것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쪙지아오는 가장 보편적으로 식당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의 지아오즈는 피가 두꺼운 편이라서 한국에서 드시는 얇은 피 만두를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얇은 피를 파는 곳도 있습니다) 

 

3. 군만두 煎饺[jiān jiǎo]

煎饺-찌엔지아오
煎饺-찌엔지아오

군만두는 일반적인 만두를 굽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중국에서 군만두는 위에는 촉촉 아래는 바삭 그리고 밑에 약간의 전분물을 뿌려서 바삭바삭한 면을 만들어 줍니다. 요새 백종원 님이 이런 스타일의 만두를 만든 법을 방송에서 알려주시는데 다들 꼭 한번 만들어 먹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방문하게 된다면 맛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중국의 만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번에는 찐빵 이야기와 함께 만두를 구성한 단어도 배워보고 만두를 시킬 때 사용하는 회화도 같이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2편은 아래로 이어집니다.

 

[중국어 회화]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2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오늘은 저번에 완료하지 못했던 만두 친구 찐빵이야기와 만두를 구성하는 속, 피를 어떻게 칭하는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복습을 해보자면 만두라는 이름의

whatukno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