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회화

[중국어 회화] 재미있는 중국 목욕탕 이야기

목욕탕을 중국어로?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목욕탕은 공용 목욕탕으로서 큰 탕이 여러 개 있고 샤워를 할 수 있는 그런 곳을 생각할 것입니다. 중국에서도 목욕탕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목욕탕은 사실 원래 중국 스타일은 아닙니다. 요즘은 한국의 목욕탕 같은 곳이 많이 들어서기는 했지만 예전에 특히 돈이 많지 않은 중소 도시에서는 그런 탕을 갖춘 시설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론 탕이 없는 목욕탕인 澡堂[ zăotáng ] 자오탕이 있고, 공용탕이 있는 곳은 浴池 [yùchí] 위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탕과 상관없이 사우나가 있는 경우에는 桑拿[sāngná] 쌍나라고 합니다. 

 

澡堂zăotáng ]

澡堂zăotáng ] 자오탕같은 경우, 가게 앞에 보통 淋浴[[línyù]] 린위(샤워)라고 적혀있습니다. 즉 샤워만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전에 친구에게 洗澡堂[ xĭzăotáng ] 시자오탕을 좀 데려가 달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친구가 데려간 곳이 바로 샤워 淋浴[[línyù]] 린위만 가능한 澡堂zăotáng ] 자오탕이었습니다. 

중국-목욕탕
중국-목욕탕

학교가 시골 같은 산 쪽에 있어서 제가 갔던 목욕탕은 위의 사진과 같은 수준이었고 개인적으로는 조금 당황했으나 안 씻는 것보다는 좋으니 잘 씻고 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또 하나의 특별한 기억은 친구가 저를 데리고 목욕탕에 갔는데 그곳은 개인 욕실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 당시 4元[yuán]위엔을 냈더니 어떤 방으로 저를 데리고 갔고 그 방에는 2개의 샤워기와 욕조가 있었습니다. 사진을 찾을 수 없어서 넣지는 않았지만 욕조가 너무 더러워서 멀리 떨어져서 사워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가격 별로 공용실, 개인실 골라서 갈 수 있는 곳이었는데 그때는 당황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재미있는 추억들입니다. 여러분들이 중국 여행을 가면 이런 곳을 갈 일은 없으니 그냥 재미로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浴池 [yùchí]

浴池 [yùchí] 위츨은 한국과 동일한 목욕탕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의 澡堂zăotáng ] 자오탕과 다르게 가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가격이 너무 높아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남성 전용이라든지 이런 곳은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고등학교 때, 매주 목욕탕을 갔었는데 제가 가던 목욕탕은 신기하게 남자 입장권이 여자 입장권보다 비쌌습니다. 여탕보다 남탕의 시설이 더 좋아서 비싸다고 하는데 한국과 반대여서 신기했습니다. 

 

搓背[ cuōbèi ] 

우리나라에서 목욕탕을 가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때를 미는 것입니다. 저는 중국 목욕탕에 갔을 때, 놀랬던 점 중 하나가 중국에도 때밀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때밀이를 중국어로 搓背[ cuōbèi ]추어뻬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에서는 搓背[ cuōbèi ]추어뻬이 가격이 저렴해서 너무 좋았는데 한국에 오니 너무 비싸서 중국에 가고 싶습니다. 제가 다니던 浴池 [yùchí] 위츨은 입장권 + 搓背[ cuōbèi ]추어뻬이 + 발 안마 해서 총 28元[yuán]위안밖에 하지 않았습니다. 20년 전 가격이라 지금은 당연히 이 가격은 아니겠지만 20년 전 당시만 해도 한국과 비교하면 아주 저렴한 가격이었기 때문에 행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놀라운 것 중 하나는 작은 澡堂zăotáng ] 자오탕같은 경우에 搓背[ cuōbèi ]추어뻬이가 없을 것 같지만 搓背[ cuōbèi ]추어뻬이 하시는 분이 상주하고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중국도 한국처럼 목욕탕에는 搓背[ cuōbèi ]추어뻬이가 빠질 수 없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