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회화

[중국어 회화]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2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만두캐릭터
만두그림

 

오늘은 저번에 완료하지 못했던 만두 친구 찐빵 이야기와 만두를 구성하는 속, 피를 어떻게 칭하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복습을 해보자면

만두라는 이름의 탈을 쓴 밀가루 빵의 이름은 馒头[mán‧tou] 만토우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만두는 饺子[ jiǎozi ]  지아오즈 

물만두는 水饺[shuǐjiǎo] 쉐이지아오 

찐만두는 蒸饺[zhēng jiǎo] 쩡지아오 

군만두 煎饺[jiān jiǎo] 찌엔지아오 입니다. 

 

다들 눈치 눈치채셨겠지만 水는 물을 뜻하고 蒸는 찌다를 뜻하고 煎은 "굽다"라는 의미입니다.  나중에 중국 여행을 가시게 되시면 길가에 파는 음식들을 쉽게 보실 수 있으실 텐데 해당 단어만 알고 있으면 대략 이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유추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煎 들어간 글자가 들어간 음식을 좋아합니다. 신발도 튀기면 맛있다는데 기름에 구운 것들은 다 맛있죠. 특히 煎饼[jiānbing] 찌엔빙 추천드립니다. 

 

찐빵 包子 란

包子-빠오즈
包子-빠오즈

 

 

우리가 흔이 알고 있는 찐빵을 중국에서는 包子[bāo‧zi] 빠오즈 라고 부릅니다. 包子[bāo‧zi] 빠오즈의  [bāo]의 의미는 가방이라는 뜻인데 만두소을 가방처럼 쌌다고 하여 빠오라고 한 게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1편에서 말씀 드렸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의 만두피는 두꺼운 편이고 중국 찐빵인 빠오즈는 한국에 비해 피가 얇은 편이라 저는 처음에 빠오즈와 饺子[ jiǎozi ] 지아오즈를 구분을 잘 하지 못했습니다. 한국의 찐빵과 다르게 피가 얇아서 만두 같은 느낌이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蒸饺[zhēng jiǎo] 쩡지아오를 먹을 바엔 빠오즈를 먹을 정도로 빠오즈는 상당히 맛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소고기가 들어간 빠오즈 그리고 부추와 계란이 들어간 빠오즈를 가장 많이 팔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속 재료가 있지만 중국에 가신다면 이 두 가지 메뉴는 꼭 먹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두와 진빵의 소(馅)

 

우리가 말하는 속 재료 속을 중국어로 [xiàn] 시엔 이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는 구어체에서는 儿[er]을 붙여서 儿 시알이라고 부릅니다. 

음식 재료 뒤에 [xiànr]시알을 붙이면 [음식] 속이 되는데 이걸 배우는 이유는 보통 메뉴판이 있는 식당은 쓸 일이 없겠지만 메뉴판이 없는 식당에서 메뉴를 고를 때는 무슨 소 주세요라고 보통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회회는 다음에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虾仁

가장 자주 쓰는 소 표현을 알아보겟습니다. 

 

돼지고기 소  猪肉 [ zhūròu xiànr] 쭈로우 시알
소고기 소  牛肉[ niúròu xiànr] 니오로우 시알
부추 계란 소  韭菜鸡蛋[jiŭcài jīdàn xiànr ] 지오차이 찌딴 시알
생선 소  鱼肉 [ yúròu xiànr ] 위로우 시알
새우 소  虾仁 [ xiārén(r) xiànr ] 시아렬 시알

참고로 儿[er]을 붙이 이유는 구어체이기 때문입니다. 

 

만두 피(皮)

만두의 피는 한국어와 동일하게 皮[pí] 피라고 발음합니다. 개인적으로 신기했던 점은 피 만들기가 쉽지 않아 보이는데 일반 가정 집에서 밀가루와 밀대만으로 피를 뽑아내는 중국인들이 대단해 보였습니다. 다들 무조건 만들어 먹나 했는데 마트에 가면 피만 따로 팔기도 했습니다. 

 

요새 한국도 만두피만 따로 팔던데 [pí] 피를 사서 직접 饺子[ jiǎozi ]  지아오즈를 만들어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배운 속 재료를 입으로 내뱉어 보면서 해보면 더 쉽게 외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래는 이번 편에서 주문하는 회화까지 해보려고 했으나 생각보다 이야기가 길어져 다음 마지막 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이야기 궁금하다면 만두이야기 3 바로가기

 

[중국어 회화] 맛있는 만두 이야기 3

앞서 내용에서 만두의 종류와 만두를 구성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만두를 주문하는 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 관련 단어 만두 주문하기 앞서, 주문

whatuknow.tistory.com

 

이전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만두이야기 1 바로가기

 

[중국어 회화]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1

재미있는 만두 이야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만두는 중국어로 饺子[ jiǎozi ] 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발음하는 만두라는 것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馒头[mán‧tou]라고 하는데요.

whatuknow.tistory.com